본문 바로가기
MBM 컬럼

롱 미체결 vs 숏 미체결... "막상막하"

by MBM 2021. 8. 28.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CME 장 외 다른 장들의 경우 무기한 장이 많습니다.

이는 포지션이 꾸준히 유지되고 있는 사람들도 존재한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롱의 경우 많은 포지션 유지자들이 존재하는 편이고, 숏의 경우에도 최고점 이후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ME 장의 경우에는 만기일이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만기일에 포지션을 정리하는 사람들이나 롤오버(이월)하는 사람들의 패턴을 중요시 여깁니다. 익절의 위치인가 엑싯의 위치인가를 결정해야하기 때문에 추세를 따라가긴 하는편인거죠.

금일의 경우 알트와 스테이블 코인 전환에 자금이 쏠리는 현상 외에는 큰 변화는 없었습니다. 다행히 채굴자도 전처럼 만기일 덤핑은 없었고, 추세 전환되는 부분도 없었지만, 하락세를 면치 못했던 롱 미체결이 상승국면으로 전환되고 있다는 시그널은 긍정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숏 비율 또한 급격하게 상승한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만 주말사이에 큰 추세 전환은 없고 증가되는 부분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매매에 있어서 숏비율이 조금만 늘어도 순간 익절하는 물량으로 인한 패닉셀과 프로그램매매의 자동매도로 인한 API 매도 등과 같은 패닉셀이 이뤄질 수 있는점에 대해서 항상 유의하시면서 장 살펴보심이 좋겠습니다.

댓글